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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되는 물류 무역

컨테이너 선사의 SOC란 무엇인가? COC는?

by 남이삶 2025.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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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테이너 선사의 SOC란 무엇인가?

✅ 용어 정의

    • SOC = Shipper’s Own Container
      • 화주(Shipper) 또는 포워더가 직접 소유한 컨테이너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선사가 소유한 컨테이너는 COC(Container Owner’s Container) 또는 Carrier’s Owned Container라고 합니다.


 

🔄 SOC vs. COC 비교

구분SOC (Shipper’s Own Container)COC (Carrier’s Owned Container)
소유주 화주(Shipper) or 포워더 선사(Carrier)
컨테이너 제공 화주가 직접 공급 선사가 공급
사용료 장비 사용료 없음 (화주가 이미 보유) 장비 사용료(Demurrage, Detention) 부과
장점 운송 유연성, 비용 절감 가능 장비 확보 쉬움, 선사 책임 높음
단점 유지·관리 책임 화주에게 있음 장비비와 체화료 부담 클 수 있음
 

🛠️ 실무에서 SOC가 사용되는 대표적인 상황

1. 특수 목적의 컨테이너

  • 화주가 특수 규격(예: 오픈탑, 리퍼, ISO탱크 등)의 컨테이너를 직접 소유하고 있어 선사 컨테이너보다 적합한 경우

2. 장기 프로젝트 물류

  • 장기간 장비를 회수하기 어려운 해외 건설 현장, 플랜트 프로젝트에서 자사 컨테이너를 SOC로 사용

3. 장비 부족 시기

  • 컨테이너 대란처럼 선사의 장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화주가 직접 조달해 사용하는 경우

4. 해외에서 컨테이너 자체를 판매하거나 양도할 목적

  • 컨테이너를 화물과 함께 판매하거나, 다른 국가에 컨테이너를 두고 올 계획이 있을 때 SOC 활용

💰 비용 관점에서 SOC의 장단점

✅ 장점

  • Demurrage / Detention 비용 부담 적음
    → 컨테이너 회수 지연 시, 선사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지체료 발생이 거의 없음
  • 운송 이후 자율적 재사용 가능
  • 일부 목적지에서 COC보다 SOC 선호
    → 항만에 장비 반납 필요 없음

❌ 단점

  • 자체 장비 관리 책임 발생
  • SOC는 선사의 책임 범위가 줄어듦
    → 파손, 장비 이상 시 선사 책임 X
  • 컨테이너 적재 확인 절차가 까다로울 수 있음

📦 실무 예시

💬 "이번 유럽 수출 건은 SOC 컨테이너로 진행할게요."
→ 이 말은 "화주가 직접 소유한 컨테이너를 사용할 것이고, 선사의 장비는 쓰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 선사는 운임만 받고, 장비 관련 지체료는 부과하지 않으며, 컨테이너 회수나 세척, 정비도 관여하지 않습니다.


 

🚩 주의해야 할 점

  • SOC로 진행 시 선사에 정확한 컨테이너 사양 정보를 사전에 제공해야 합니다 (컨테이너 번호, 사이즈, 등급 등)
  • 일부 국가에서는 SOC 컨테이너 통관이 까다로울 수 있음
  • 컨테이너 증명서(CSC Plate)적재 허가 여부가 명확해야 함

🧩 마무리 요약

SOC는...
🔹 화주가 컨테이너를 직접 준비하는 방식입니다.
🔹 선사의 장비 지체료를 피할 수 있어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 단, 컨테이너 관리 책임이 전적으로 화주에게 있습니다.
🔹 프로젝트성 운송, 특수 목적 운송, 장비 부족 상황에서 많이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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